김지수 기자 / 안산시는 24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한국전력공사, 본오주공아파트(참여아파트)와 손잡고 기계식 전력량계를 스마트 전력량계로 교체하는 ‘공동주택 AMI기반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안산 에너지비전 2030’ 실행사업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한국전력공사는 인프라 구축, 관련 서비스 제공 및 사업운영 총괄 업무를 수행하고 안산시는 해당 사업을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본오주공아파트는 계량기 교체, 정보 제공 등에 적극 협력해 상호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30 에너지 신산업 추진전략’에 따라 올해 서울, 충남 등 전국 12개 지자체(광역, 기초포함)와 7개 민간컨소시엄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프로젝트는 총 301억원의 예산으로 공동주택·상가에 AMI기반 전력서비스 및 에너지 소비 컨설팅을 제공해 전국기준 전력사용량 106GWh를 절감하고 4만8718tonCO2 저감해 온실가스 감축 및 신기후체제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제종길 안산시장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양해각서 체결은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민·관협력을 통해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새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적극적인 자세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향후 대부도 에너지자립 산업특구 지정을 포함한 원전1기 줄이기 에코센터 조성, 대부도 에너지타운 건립 등 안산시 에너지 시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