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이슈와 관련해 정부와 확연한 입장차를 보이며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29일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경총은 29일 오전 9시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논의를 위해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총은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권에서 추진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경총 관계자는 “건전한 노동시장 조성을 위해 지금까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우려를 표한 것”이라며 “정부 정책을 비판한 것은 아닌데 정부가 비판하는 모습에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9일에 대책회의를 할 예정이지만 지금까지의 스탠스에 변화는 없다”며 “회의를 한다고 해도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경총이 정부가 경영현실을 감안하지 않은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무리하게 압박하는 것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자세를 줄곧 보여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큰 입장 선회는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경총이 문재인 정권의 비정규직 대책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일 경우 문 정권과의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앞서 경총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최근 개최된 경총포럼에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 없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가 넘쳐나게 되면 산업현장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이는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에 국정기획위원회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문제가 경영계를 어렵게 하고 있다는 얘기는 지극히 편협한 발상”이라며 “최근 우리 사회의 최대 현안이고 국가적 과제인 일자리 문제의 핵심적 당사자인 경총의 목소리로는 적절치 않다”고 경총을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 한 축으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며 유감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의 강경한 발언에 경총은 “김 부회장의 발언은 노동시장의 경직된 구조를 지적하기 위한 의도”라고 한 걸음 물러난 모습을 보였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스탠스를 바꾸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