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청와대는 31일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보고누락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방부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어제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수 명을 불러 보고누락 과정을 집중조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주한미군 사드 발사대가 기존에 알려진 2기 외에도 4기가 추가 반입된 것과 관련해 반입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조사할 것을 조국 민정수석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지시한 바 있다.

윤 수석은 “조사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5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 차례 감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정 안보실장에게 제출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배치’ 등의 문구가 모두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됐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발사대 4기의 추가 반입에 대해 처음 인지하게 된 과정과 관련해서는 “지난 5월26일 정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었다”며 “이에 이상철 안보실 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한참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초로 인지했다”고 전했다.

특히 윤 수석은 “이 1차장은 지난 5월27일 이같은 사실을 정 안보실장에게 보고했다”며 “정 안보실장은 5월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 하며, ‘사드 4기가 추가반입됐다는데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어 “정 안보실장은 지난 5월29일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5월30일 한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