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5월31일 외교부·통일부·행정자치부·기획재정부·교육부·국토교통부 등 6개 부처 차관을 임명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외교부 2차관으로 조현 전 유엔 차석대사를, 통일부 차관으로 천해성 전 통일부 대변인을, 행자부 차관으로 심보균 전 행자부 기조실장을, 국토부 2차관으로 맹성규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기재부 1차관으로 고형권 전 기조실장을, 교육부 차관으로 박춘란 전 서울시 부교육감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부분 각 부처 관료출신들이다. 본격적인 장관 후보자 지명에 앞서 차관 인사를 통해 국정 운영의 공백을 막고자 시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당초 지난주 차관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었다가 총리 후보자의 인준 국면에서 발표를 미뤄 왔었다.
 

윤 수석은 “장관들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치는 등 과정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선 실무적으로 차관들을 임명해 업무에 대한 파악을 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2차관에 임명된 조 전 유엔 차석대사는 외교부 출신의 정통관료다.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 대사와 다자외교조정관 등을 역임했으며, 주인도대사, 주오스트리아 대사, 주유엔대표부 대사 등을 거쳤다. 
 

통일부 차관으로 임명된 천 전 통일부 대변인은 통일정책과 남북정상회담 분야의 대표 전문가다.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인도협력국장, 남북회담본부 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정책과 남북회담분야에 전문성을 인정 받았다.
 

심보균 행정자치부 차관은 행정안전부와 여성가족부 등 비교적 다양한 정책부서에서 실무능력을 쌓은 행정관료다.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인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서 기획단장을 맡았고 전라북도 행정부시장을 역임하며 지방자치와 분권에 관련된 노하우를 갖췄다.
 

국토부 2차관에 임명된 맹 전 강원도 부지사는 국토해양부 교통물류실장, 종합교통정책관, 해양환경정책관 등을 지냈다. 대중교통·항공·철도 등 교통물류 분야를 두루 거친 관료다. 
 

기재부 1차관으로 임명된 고 전 기조실장은 행시 30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성과관리심의관 등을 거쳐 기조실장을 역임했다. 대표적인 정책기획통이자 국제금융분야 식견도 두루 겸비한 경제관료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