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정준 기자 / 
광주시는 지난 20일 중회의실에서 양정석 총무국장을 비롯 관련 팀장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납액 정리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하반기 5대 중점과제 중 하나인 ‘체납액 일소’의 중간 실적을 공유하고 향후 체납액 징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에서는 지난 6월 한 달 동안 총무국 직원 1인당 체납자 5인을 배정해 납부 독려하는 ‘총무국 체납액 정리단’을 운영해 5000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징수율 부진 부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했다. 
 

또한, 방문 시 부재중인 체납자에게는 방문증을 부착하고 체납자의 실태조사를 통해 생활고 등으로 인한 납부 불능자를 파악해 결손처분 의뢰 등 체납액 정리를 추진해 왔다. 

아울러 △체납자 재산압류 및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고액체납자 가택수색 등 징수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6월 현재 징수실적인 2017년 징수목표액 대비 83.1%인 124억4100만원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총무국 체납액 정리단, 책임징수제 등 부서별 징수목표를 설정하고 집중적인 징수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양정석 총무국장은 “체납액 징수는 한 개 부서에 국한된 업무가 아니다”라며 “전 직원이 협업한다면 광주시 재정 건실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