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일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를 시작하겠다고 나섰지만 험로가 예상된다. 

지난 2일 각당에 따르면 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을 제외하고 바른정당과 함께 양당이 과반을 차지하는 상임위부터 예비심사를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제1·2야당이 빠진 예비심사 참여에 대한 부담감이 역력하다.

자유한국당은 일자리 추경이 국가재정법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등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추경 심사에 부정적이다. 

아울러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모두 이른바  ‘부적격 신(新) 3인방’인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들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 경색이 불가피해 추경 심사는 추가 지연이 불가피하다.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3일부터 예비심사를 착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바른정당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바른정당은 이혜훈 대표 체재 출범 이후 보수표심 확보를 위해 자유한국당과 차별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추경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바른정당이 (추경 심사를) 한다고 했으니 믿고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기초단체협의회장 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과 바른정당이 과반수 이상인 상임위부터 예비심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우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비공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추경과 인사청문회 등 현안을 점검했다.

그는 회의 직전 기자들과 만나 “이번주에 (추경 심사를) 해야 오는 18일까지 (처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