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달 중순께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대통령을 모시고 재정전략회의를 할 것”이라며 “오는 7월 중순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오는 7월 말엔 새정부 경제정책방향과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을 함께 발표할 계획인데 기재부와 타 부처 장관들이 협의할 일이 많을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정부의 정책을) 알려드려야 하는 만큼 빠른 시간 내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경제현안간담회는 경제부처 장관들과 청와대 경제팀이 교류하는 비공식 회의다. 밀실에서 진행된 서별관회의를 대체하는 자리로 평가된다. 지난달 21일 김 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첫 회동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열릴 계획이다. 김 부총리는 “필요하면 청와대 정책실장이나 경제수석이 참석할 수도 있다”며 “회의 형태도 서울청사에서 할 수도, 청와대에서 할 수도 있고 그 중간 카페에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한은 총재를 초청하거나 필요하면 (정부) 바깥에 계신 분들도 참석할 수 있다”며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주요 이슈들에 대해 장관들과 긴밀하게 논의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이 자리는 경제팀 전체의 팀워크를 다지면서 정책조화를 이루는 자리”라며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인 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자세를 보여줘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게 하자”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중장기 추진 과제의 논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 등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규제체계를 어떻게 개선하느냐 하는 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규제개혁위원장이 사의를 표했다고 하는데 규제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공정한 시장질서를 중시하는 동시에 생명과 안전 체계에 대한 범정부차원의 고민도 있어야 한다”며 “어제 금융위원장이 지명됐는데 공정위와 금융위가 시장질서를 좀 더 공정하고 활력넘치는 방향으로 가지고 가는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아직 판단을 내리긴 힘들지만 발표 후 과열된 주택시장이 조금이나마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다행”이라며 “앞으로도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주택시장을 만들고 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