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동(50) 시인이 미당 문학상 후보를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당 서정주(1915~2000) 시인이 친일 부역자라는 이유에서다.

송 시인은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3000만원짜리 문학상을 탈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데 거부했다”며 “ ‘2017 미당문학상’ 후보로 올리려 한다고 중앙일보에서 전화가 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미당의 시적 역할이 있을 수 있겠지만 친일 부역과 5·18 광주학살과 쿠테타를 통해 집권한 전두환을 찬양하는 시를 쓰고 그 군부정권에 부역했던 이를 도리어 기리는 상 자체가 부적절하고 그 말미에라도 내 이름을 넣을 수는 없다고 했다”고 거부 이유를 밝혔다.

송 시인은 “내 시를 존중해 주는 눈과 마음이 있었다면 도대체 나와 ‘미당’이 어디에서 만날 수 있단 말인가”며 “때론 더 긴 시간 평행선을 달리며 만나지 말아야 할 아름다운 인연도 있다. 좀더 일찍 ‘미당’과 화해를 시도하고 만난 문우들, 선생님들도 있다. 그들에게 나의 잣대만이 도덕적이고 윤리적이라고 말하고 싶진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에게나 무소의 뿔처럼 혼자라도 가야하는 길들이 있을 것이다”며 “조금은 외롭고 외지더라도 내가 걸어보고 싶은 다른 길이 있다고 믿어본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