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지난 3월 자사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VIP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으로 멤버십 제도를 개편한 결과, VIP 이상 멤버십 고객의 주문건수가 18%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주요 성과는 20~40대 여성고객의 VIP 이상 멤버십 진입이 늘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았다는 것이다. VIP 이상 멤버십 보유 고객수가 20대는 71%, 30대는 71%, 40대는 48% 늘며,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필품 카테고리’에 단골 고객층이 형성됐다. 

개편 전(1월)보다 개편 후(6월) 가공식품, 신선식품, 리빙·레저, 유아동용품 등 생필품 카테고리 매출은 24% 상승했다. 지난 3월 11번가는 구매 건수가 많은 모바일 쇼핑 특성을 반영해 더 많은 고객들이 VIP이상 등급에 진입해 실질적인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주문금액과 구매건수를 완화한 멤버십 제도 개편을 단행했다.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전·후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신규 및 휴면 고객의 구매 활성화 지수 Welcome 고객 수가 114% 큰 폭 신장 △VIP 이상 멤버십 고객의 주문건수는 18% 증가 △VIP 이상 멤버십 보유 고객의 월평균 주문금액은 7% 증가하는 등 마케팅 지표가 향상되는 고무적인 성과를 거뒀다.

김문웅 SK플래닛 11번가 본부장은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후 4개월 성과를 돌이켜보면 11번가만의 다양한 혜택을 자주 체험한 고객의 쇼핑 경험과 구매습관이 재방문을 유도하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