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인공지능(AI) 기술 개발환경을 오픈해 AI 공동개발 및 제휴 플랫폼화를 추진한다.

KT는 6일 서울 서초구 우면동 KT 융합기술원에서 ‘AI Tech Center’ 개소식을 가졌다.
 

AI 테크센터는 KT가 AI시장 선도를 위해 슈퍼컴퓨터 등 국내 산업계 최고 수준의 AI 개발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한 개방형 AI 개발 플랫폼이다. 
 

앞으로 KT와 제휴사들의 미디어, 네트워크 및 플랫폼의 지능화를 주도할 AI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AI 테크센터의 연구공간은 AI기술 연구와 협력을 위한 ‘AI 크래프트샵’, 국내외 단말과 서비스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체험 스페이스’, AI 교육을 위한 ‘아카데미 라운지’, 음성 녹음 및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음성 성능평가실’로 구성돼 있다.
 

이 중 ‘AI 크래프트샵’은 크게 ‘에코 크래프트샵’과 ‘딥러닝 크래프트샵’으로 구성됐다. 
 

에코 크래프트샵은 제휴사업자들이 기가지니 서비스 SDK, 음성·대화·영상 SDK 등을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딥러닝 크래프트샵은 AI인프라 기반으로 AI 엔진의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성능을 높여 제휴사와 상생을 이끌어가는 공간이다.
 

KT는 최고 수준의 딥러닝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GPU Computing Cluster’1를 AI 테크센터에 구축했다. AI 및 딥러닝 연구를 위해선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연산능력이 필수적이다. 
 

AI 테크센터의 ‘GPU 컴퓨팅 클러스터(Computing Cluster)’는 GPU 코어 72만개로 이뤄져 AI 연구만을 위한 GPU 연산능력으로는 국내 산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