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길 기자 / 경기도가 중소기업 10곳과 함께 아세안 시장을 공략, 9469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과 1320만달러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FTA활용지원센터가 주관한 ‘경기도 FTA활용 아세안 2차 통상촉진단’은 지난 3일부터 8일까지 필리핀(마닐라)와 베트남(하노이)를 방문해 KOTRA 무역관과의 협업을 통해 수출 상담회를 벌인 결과 이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도내 우수 중소기업 10곳이 참여한 이번 통상촉진단은 먼저 마닐라에서  67건 6804만달러의 상담실적과 539만달러의 계약추진 실적, 하노이에서 73건 2665만달러의 상담실적과 781만달러의 계약추진 성과를 각각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참가 품목으로는 식품분말소스, CCTV시스템, LED가로등, 화장품, 유아용식품, 산업용버너, 불꽃감지기 등 다양한 우수 제품들을 소개해 현지 바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도는 원활한 수출 상담을 돕기 위해 바이어 1대1 상담주선, 현지 시장조사, 1대1 통역지원, 상담장 임차료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통상촉진단 참가기업들은 다양한 규모의 많은 바이어들을 짧은 시간동안 만날 수 있어 현지시장 정보파악과 앞으로의 비즈니스 전략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산업용 버너를 제조하는 (주)진성에너텍은 열처리 기술을 찾고 있었던 마닐라 바이어와 제품개발 및 기술교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며, 향후 30만달러 이상의 수출계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유아용 식품을 제조하는 (주)아이베는 베트남 대형유통사로부터 한국산 유아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호평을 받았으며, 향후 추가미팅을 통해 70만 달러 규모의 수출을 진행할 전망이다. 

(주)아이베 문정훈 이사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운 내수시장에서 벗어나 세계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제공한 경기도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