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우정자 / 스트레스를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셀리는 ACTH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는 유해자극을 스트레스라 하고 이것이 생체의 여러 기능에 변형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생체에 여러 증상이 나타나면 결국 죽게 된다. 스트레스 반응은 자극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나 다른 호르몬이 혈중 내로 분비되어 우리 몸을 보호하려 것으로 위험에 대처해 싸우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또 더 많은 산소를 얻기 위해 호흡이 빨라지고 행동을 할 분비 때문에 근육이 긴장한다. 상황 판단과 빠른 행동을 위해 정신이 더 명료해지고 감각기관이 더 예민해지며, 위험을 대비한 중요한 장기인 뇌,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증가 한다. 위험한 시기에 혈액이 가장 적게 요구되는 곳인 피부, 소화기관, 신장, 간으로 가는 혈류는 감소한다. 추가 에너지를 위해서 혈액 중에 있는 당, 지방, 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하고 외상을 입었을 때는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혈소판이나 혈액응고인자가 증가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자기 자신에 의한 내적 원인이 대부분이나 무조건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것은 어느 한 시기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난다.

어느 누구도 피해서는 살 수가 없으므로 자기 자신을 감내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스트레스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적응 한다.

100살까지 살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여유로운 생활 습관을 가지세요라며 호주의 플린더즈 대학의 차메인 박사는 말한다. 국제 노인 건강 및 장수 학술대회주제 발표를 통해 연구팀이 100세 이상 된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하였다. 그들 중에는 전쟁에 참전 했던 사람, 남편이 전쟁에 갔을 때 홀로 남아 아이들을 돌보았거나 배우자나 자녀들이 먼저 죽은 사람들도 있었다며 우리가 볼 때 그런 일들은 커다란 스트레스 요인들이 분명하나 문제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피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오래 사는 사람들은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그것들을 기본적으로 슬슬 넘겨버리며 유머감각과 강한 직업윤리, 적극적인 성격, 깊은 신앙심 등 이었다고 한다.

한편 100세 이상 된 노인들의 숫자는 전 세계적으로 99년 14만 5000명이었으나 2050년에는 220만명이나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생활만 한다면 우리도 이 대열에 낄 수 있다고 본다. 함께 노력해보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