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호 기자 / 고양시 33개 시민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가 30일 오전 고양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관산 간 고속도로가 고봉산 터널을 통과하는 것에 대한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김포~관산도로는 파주시 운정3지구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의 하나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 중인 사업으로 고봉산 자락을 통과하도록 설계돼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특히 고양시 성석동~문봉동을 직선으로 통과하는 대신 고봉산 자락에 3개 터널을 뚫어 우회하는 노선으로 변경해 지난달 17일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로 갈등은 극에 달하고 있다.

공대위 측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김포관산간 도로는 고양시민 전체에게 치명적인 대기질 피해를 야기할 뿐 고양시의 교통분산 효과가 극히 미미한 도로”라며 “일산동서구의 주택단지 밀집지역과 번화가에 인접한 이 도로가 개통되면 고속으로 달리는 타이어 마모 분진에 시민들이 꼼짝없이 노출되고 24시간 달리는 자동차가 발생시키는 미세먼지 피해를 고양시민이 영원히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대위 측은 “경기도 녹지훼손률 1위로 도심 공기를 정화할 자연녹지도 얼마 남지 않은 고양시에 공익성이 낮고 해악이 큰 김포관산간 도로 고양시 구간을 거부한다”며 “권력을 가지고 일할 기회를 시민에게서 얻은 고양시장은 우리의 자연환경 훼손을 전력을 막기로한 시민과 연대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고양시는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의 요구를 받아들여 대책위를 포함한 고양시민의 충분한 의견이 수렴될 때까지 LH 측에 전면 보류키로 결정했다”며 “오해 없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기 위해 대책위 등과 협의해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공대위 측은 고양시가 일방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는 행태를 신뢰할 수 없다며 서명운동과 1인 시위 등을 강행할 방침이다.

김성윤 공대위 임시 집행위원장은 “지역 공대위가 구성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고양시가 발표하는 방식이 대부분 일방적인 보도자료”라며 “공식적인 문서, 대화창구도 아닌 일방적인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언론플레이를 하는 고양시를 더이상 신뢰할 수 없다는 게 공대위 측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고양시는 공대위에 참석하는 단체의 대표나 개인 등에게 개별적으로 전화로 입장을 설명하는 것은 압력으로 느껴진다”며 “앞으로 시청 앞 1인시위와 매주 목요일 마두역 또는 호수공원에서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