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여야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문제를 놓고 대립하다 결국 헌재 국정감사 파행까지 이르렀다. 이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야권을 공격하며, 김 대행을 옹호하고 나섰지만 그 발언 내용을 놓고 야권이 재차 반발하면서 여야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는 양상이다. 

추 대표는 14일 김 권한대행 문제를 놓고 “촛불 민심에 가장 부응하는 목소리를 냈던 분을 자격이 없다고 투표로 부결시켜 놓고서는 그걸 지금 잘했다는 것인가”라고 야당을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가장 성실하게 촛불 민심을 반영하는 사고를 가졌던 분이 김이수 헌법재판관 권한대행”이라며 “ ‘세월호 7시간’에 대해서 헌재는 탄핵 사유가 안 된다고 할 때 김 헌재소장 권한대행 등 한두 분만 소수 의견을 내서 성실 의무를 위반한 게 맞다고 했다”고 평가했다.
 

김 대행을 옹호하는 추 대표의 입장도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현 정부 출범에 이른바 ‘촛불 민심’이 적잖은 영향을 미쳤고 이같은 분위기에 김 대행이 일조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또 자신이 보기에는 김 권한대행이 헌재 소장으로는 가장 적격인 사람인데 이를 야당이 정치 논리에 의해 부결시킨 것도 크게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다.  
 

김 대행 문제도 이와 다를 바 없다. 국회 과반 의원이 인준을 거부했다면 이를 국민의 뜻으로 생각하고 겸허히 받아들여야 하는 게 정치인의 당연한 책무다. 추 대표 언급처럼 ‘김 대행 인준 부결이 잘못된 것’이란 스스로의 규정은 국회 다수의 뜻에 반(反)하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국민 선택에도 반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