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창 기자 /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돕고 여성의 안정적인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경기도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새로일하기센터에서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처우가 매우 열악해 실효성 있는 취업지원 정책의 수립과 추진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옥분 경기도의원(더민주당, 사진)은 17일 열린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지역사회 산업요구에 부응하는 직업교육훈련을 비롯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취업교육과 상담 및 알선, 저소득층의 여성중심 취업상담, 그리고 근로여성의 고충 상담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경우 운영비의 일부인 연평균 2억원 규모의 운영비지원을 지원 받아 운영하고 있는데 유사사업을 진행하는 타 기관에 비해 낮은 임금과 열악한 시설로 종사자들이 업무 추진 시 많은 애로사항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경우 자치시가 직접 운영하거나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여성회관,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여성인력개발센터, 대학교 산학협력단 운영 등 사업의 운영 주체에 따라 사업예산과 인건비 지원의 규모가 달라져 문제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러한 운영주체에 따른 사업 추진 여건이 차이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고스란히 종사자들 간 업무강도의 차별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간이 운영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경우는 전담 업무지원자가 없어 회계업무 정도의 지원만 이뤄지고 있고 사업의 총괄을 자체 인력 내에서 감당하려다보니 시에서 직접운영하는 여성회관이나 시에서 위탁해 운영되고 있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 비해 업무량은 과도한 반면, 취업실적은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옥분 도의원은 “남경필 도지사께 도내 여성 일자리 확대를 위한 실효성있는 취업지원 사업의 추진을 위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내 종사자의 처우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줄 것과 민간운영 기관의 업무지원자 1명을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