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7일 오전 한국에 도착해 1박2일간 국빈방한 일정을 소화한다고 17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우리 정부는 그간 미국 측과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방한 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해 왔다”며 “그 결과 오는 11월7일 화요일 오전에 도착해 11월8일 수요일 오후에 출발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합의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원만한 항공 일정과 국빈 방한 행사의 의전적 측면을 고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미국 측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최초로 이루어지는 방한임을 감안해 2박3일 일정을 추진코자 했다”며 “그러나 양국은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전체 방한 일정과 한국에 너무 늦은 밤에 도착하는 데 따른 의전적 문제점 등을 종합 감안해 오는 11월7일 화요일 오전 도착하는 일정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7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며, 이어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후 회담 결과를 담아 두 정상이 공동언론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친교행사도 마련된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국회를 찾아 연설을 한다. 다만 청와대는 이날 세부적인 연설일정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과 관련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들르는 한·중·일 3국 중에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정책을 연설을 하는 유일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 연설을 통해 한·미 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은 물론이고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 및 정책 비전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