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환 기자 / 양기대 광명시장은 2일 “남경필 도지사는 버스 준공영제 추진에서 동력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양 시장은 이날 광명시청에서 기자들을 만나 “경기도 버스 준공영제 사업은 다음 도지사가 결단해서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양 시장은 “지난 7월 경기도가 주최한 31개 시·군 상생협력 간담회 때 나는 버스 준공영제를 광역버스만 할 게 아니라 시내버스까지 전면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그랬더니 (도에서) 예산, 준비 부족 등으로 못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 “남 지사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버스기사 격일제 근무로 시행하려고 했다”며 “격일제를 하면 버스기사와 시민들의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안 된다고 남 지사가 말했다”고 했다. 

이어 “그랬더니 1일 2교대로 하겠다고 수정한 공문이 (도에서) 왔다”며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남 지사가 임기 말에 버스 준공영제를 들고 온 것은 깜냥이 안 된다고 본다”며 “준공영제 경기도 용역이 지난해 8월 나왔는데 남 지사는 그때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면서 (준공영제가) 안중에 없었다. 그러다가 최근 버스 대형사고가 나니까 끄집어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 지사는 준비가 안 됐다”며 “31개 시·군 상생협력 간담회 때 제대로 회의를 해서 버스 준공영제로 간다고 선언했어야 했다. 그런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격일제에서 1일 2교대로 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시내버스도 준공영제 하겠다고 한다.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고 누가 신뢰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남 지사의 준공영제는 절차에도 하자가 있다”며 “사전에 시군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부터 하고 진행한 것”이라고 소통의 부재를 꼬집었다.  

또 “남 지사의 집안이 버스회사(경남여객)를 운영하는데 준공영제를 했을 때 투명한 회계가 담보돼야 한다”며 “자기 집안 버스회사부터 배를 불리는 것 아니냐고 다들 오해한다. 버스회사의 회계자료, 운송단가 등을 먼저 공개하고 노선개편 등도 선행돼야 한다. 흑자노선에 운영비를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양 시장은 “남 지사의 버스 준공영제는 물 건너갔다. 동력을 상실했다. 이제는 대부분의 기초자치단체장이 동의하기 쉽지 않다”며 “내가 도지사가 되면 버스 준공영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