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통합파가 지난 8일 공식 탈당해 바른정당이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했다. 이날 탈당행렬에는 원내인 의원들뿐만 아니라, 시도당이 창당된 지 불과 8개월여 만에 원외 당협위원장과 기초·광역의원들도 동반 탈당해 바른정당이 사실상 공중분해 위기 상황에 처했다. 

김무성·강길부·김영우·김용태·이종구·정양석·홍철호·황영철 의원, 원외위원장 50명과 기초·광역의원 48명은 이날 오후 탈당계를 접수했다. 앞서 탈당을 공식 선언했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치러지는 오는 13일에 따로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8명의 의원이 탈당계를 제출하며 바른정당의 의석수는 20석에서 12석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주 원내대표의 추가 탈당 여부와 관계없이 원내교섭단체 지위(20석 기준)를 잃게 됐다.
 

이날 당에 따르면 탈당한 사람들을 제외하고 현재 원외 당협위원장은 79여 명이, 기초·광역의원은 80여 명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책임당원은 7만여 명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오는 13일로 예정된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추가 탈당 가능성이 높다.
 

바른정당은 이날 오후 잔류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원간담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 중이다. 당 사무처도 대책회의를 열고 한국당 합류 의사를 밝힌 직원들의 거취 여부와 업무 재배치를 논의중이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면서 국고 보조금 삭감, 정책연구위원 지원 중단 등 물리적인 것부터 상임위에 간사를 둘 수 없고 의사일정 협의에 배제되는 등 불이익을 받게 됐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