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기자 / (재)군포문화재단은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군포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2017 군포포럼 ‘문화예술이 조성하는 문화유원지’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그동안 군포문화재단이 유휴공간을 위해 추진해 온 ‘파출소가 돌아왔다’, ‘용호동굴 프로젝트’ 등 군포시 유휴공간의 문화적 재생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마련됐다.
 

포럼 주제 ‘문화유원지’는 ‘유휴공간의 활성화’, ‘원도심의 활성화’, ‘지역민의 문화적 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 세 가지 고민들을 국내외 유사 사례를 통해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탐색하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는 전영철 상지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송경희 상명대 문화기술대학원 교수가 ‘군포시 문화도시재생 현황과 군포문화재단의 과제’라는 기조발제를 진행한다.
 

기조발제 후에는 박만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 강승진 원주문화재단 기획실장, 임진아 전북문화관광재단 문화예술교육팀장의 사례발표가 이어진다. 

사례발표에서는 원주시에서 추진 중인 그림책 도시재생사업과 전북 고창군의 아트버스터미널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고 현재의 문화도시재생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박찬응 군포문화재단 문화교육본부장, 윤현옥 AEC비빗펌 대표, 생활문화진흥원 한송이 과장, ‘행복한 마을혁명’의 저자 류설아 기자(경기일보)가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단은 이날 포럼을 통해 문화도시재생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더욱 다양한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재단 관계자는 “유휴공간을 시민이 원하는 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