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한·중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갈등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상대방의 입장을 역지사지하면서 단숨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시간을 두면서 해결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중을 앞둔 지난 8일 청와대에서 중국 CCTV와 진행했다가 이날 공개된 인터뷰에서 “사드 문제에 관해서 한국과 중국은 각각의 입장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은 10월31일 양국간 협의 발표문에서 ‘사드 문제에 대해서 서로의 입장을 깊이 이해했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지난 베트남 다낭에서 열렸던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2차 정상회담 때 양 정상은 10월31일자 협의를 재확인 하면서 양국간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고 상기했다.
 

이어 “그 때 시 주석은 ‘양국 관계의 새로운 출발, 좋은 시작’이라고 말했다”며 “저도 완전히 공감한다. 이제 한·중 양국이 사드의 아픔을 딛고 새로운 발전의 시대를 위해서 함께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이 훼손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한국으로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거듭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도입을 결정하게 됐다”며 중국의 안보이익 침해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