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4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게이트와 관련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찬성을 했고 국민의당도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저와 오신환 원내대표는 바른정당 의원들의 동의서를 받아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방문을 둘러싸고 의혹만 무성할 뿐 팩트(Fact 사실)는 하나도 제시가 안 됐다. 무엇이 진실인지 국민들이 알아야 한다”며 “지난 2010년 아크부대 파병안이 처음 국회에 왔을 때 저는 경제적 이득을 위해 군대를 파병하는 게 바람직한지 헌법과 일치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국방위원회에서 이면합의 의혹을 제기했었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국회 동의를 받아야하는 양국 간 합의가 있었음에도 동의를 받지 않고 이면합의를 맺었다면 이는 헌법 60조1항을 위반한 것”이라며 “지금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혹에 대해 국회가 운영위원회, 국방위, 외교통일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을 열어 추궁하고 국정조사를 해서 진실을 밝히면 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남북 관계에 대해 유 대표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카드로 해서 한미동맹을 이간질시키려는 의도,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배치를 저지하려는 의도, 이제 막 효과가 나타난 제재와 압박을 무력화하려는 의도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이런 입장이 한미 간 조율을 거친 거라고 하는데 지금 미국의 반응은 싸늘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김정은의 신년사를 듣고 안심한 사람이 있다면 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신 것’이라고 했다”며 “샴페인을 너무 많이 마셨다는 건 누구를 겨냥한 거겠나. 이건 명백하게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지금의 안보위기를 극복하려면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위험한 대북정책,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무능한 정책과 결별해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해야 한다”며 “일부 언론사에서는 사설까지 쓰며 저를 비판하고 있지만 문 대통령의 지지도가 아무리 높다고 해도 할 말을 다하며 야당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