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환 기자 /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은 경기도 일자리 혁명을 통해 경기도지사 임기 내 매년 25만개씩 1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 등이 주최한 ‘제1회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에서 최고 영예인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혁신적인 일자리 정책에 대한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았다.

양 시장은 이날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에 따라 경기도 고용 전망이 어둡고 청년실업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으나 한계에 봉착한 남경필 도지사의 리더십으로는 경기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지적한 뒤 “일자리 창출의 성과가 입증된 내가 경기도 일자리 혁명의 적임자”라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췄다. 

양 시장이 제시한 경기도 일자리 혁명의 기본원칙은 ‘원하는 누구나 일할 수 있는 경기도’, ‘지역이 중심이 되는 일자리 창출’, ‘4차 산업 혁명의 일자리 창출 기회 활용’ 등이다.

현재 경기도의 고용률은 전국의 고용상황보다 비교적 양호한 편이나 청년, 여성, 노인의 고용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에 각 계층별 고용계획을 수립해 맞춤형 취업교육을 대폭 강화해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자신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혁명적인 일자리 창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미 공약으로 밝힌 ‘청년도전기금’ 운용과 같이 계층별 특화 지원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창출은 경기도 31개 시군을 중심으로 추진되야 하며 경기도는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게 양 시장의 소신이다.

지역 일자리의 기적으로 불리는 ‘광명동굴’성공과 ‘KTX광명역세권’ 개발을 진두지휘했던 경험을 토대로 각 지역별 특화된 일자리를 대거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양 시장은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한 기술 발전이 일자리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선제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제조업 중심의 경기도 산업구조는 4차산업 혁명을 제대로 준비해야 살아남을 수 있으며 기술혁신·규제혁신을 통한 도내 강소기업 육성, 4차산업 적합 인재육성 등이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추가적으로 서비스 산업 등 경기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산업을 적극 육성해 경기도 산업구조의 다변화를 이루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양기대 시장은 경기도 지사에 당선되면 매년 25만개씩, 총1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과 관련해 구체적 내용을 공개했다.

우선 ▲(공공부문 일자리) 안전·사회서비스 등 3만5천개 ▲(강소기업 육성)중소기업 혁신성장 지원을 통한 10만개 ▲(스타트업 지원) 4차산업·SW 중심의 창업지원강화 1만5천개 ▲(서비스산업육성) 관광, 금융, 컨텐츠 등 서비스산업 전문화·고부가가치화로 7만개 ▲(제조업 강화) 제조혁신(공정향상&생산력증대), 규제개혁을 통한 3만개 등 연간 총 25만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