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12일 “북한이 오늘 오전 7시55분께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 일대에서 불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비행거리는 500여km로 추가 정보에 대해서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군에서 확인한 미사일의 최대 속도와 비행거리를 고려할 때 오늘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종류는 노동급 미사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을 향해 90도 방향으로 틀어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최대고도 550여km를 치솟아 500여km 거리를 날아간 점에 미뤄볼 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무수단(사거리 3,000km 추정)이 아닌 노동계열 미사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합참의 설명이다.
 

합참 관계자는 “현재까지 방향, 비행고도, 거리 등으로 봤을 때 노동급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무수단 혹은 무수단 개량형 등 새로운 미사일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이 또다른 미사일이라 주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최대한 안정적으로 설명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은 “오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또 다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도발행위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능력을 과시함으로서 관심을 유도하고 미국 신 행정부의 대북 강경기조에 맞대응하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으로 평가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