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김형욱 /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이 지나고 곧 두 번째 절기인 우수가 다가온다.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일선 소방관서에서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캠페인 중 하나가 ‘소방통로확보’이다.

소방통로확보의 중요성은 화재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연소 확산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 화재피해가 가속화 되고 막대한 인명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해 신속하게 초기대응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방차량이 출동하는 곳은 당장 누군가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피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는 곳으로의 출동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현장을 출동하다보면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만 울려 대거나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넘어가기도 한다. 

화재현장에 소방대원이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에 따라 요구조자의 생사는 결정되기 때문에 화재 발생 5분 이내 현장 도착했을 때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초기진압에 가장 효과적이다.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도 구급차로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아야만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단 1초라도 더 빨리 그리고 한 치라도 더 정확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소방의 사명이고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적 투자는 물론 예방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겠지만 출동하는 소방차에 길을 비켜주고 소방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는 국민들의 안전의식에 변화가 있다면 목표에 훨씬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국민이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나도 언젠가는 긴급한 상황에서 소방차나 구조·구급차가 도착하기를 가슴 졸이며, 기다리는 당사자가 될 수 있음을 한번쯤 생각해 보고 긴급차량 출동시에는 길 터주기를 생활화하고 부득이하게 골목길에 주차할 경우 소방차가 충분히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주는 성숙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 

소방통로는 우리의 가족과 재산을 지키는 생명통로이다. 이러한 생명통로를 확보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 대한 배려이자 우리 모두의 생명을 지키는 그 무엇보다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