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 나운규(1902~1937)의 삶과 그의 영화 ‘아리랑’(1926) 그리고 민요 아리랑이 어우러진 창극이 공연된다. 

국립민속국악원(원장 박호성)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예악당 무대에 ‘나운규, 아리랑’ 시즌2 공연을 올린다. 

나운규가 만든 영화 ‘아리랑’을 소재로 현재를 살고 있는 창극 배우의 이야기를 담은 브랜드창극이다. 

지난 2015년 4월 ‘제1회 창극 소재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작품이다. 지난해 9월 초연 이후 10월까지 남원, 부산, 대구, 대전에서 4300여 명이 관람했다. 

국립민속국악원은 “올해 시즌2에서는 초연의 성과를 바탕으로 극본을 보완하고 작곡가 황호준에게 새롭게 음악을 위촉해 보다 완성도를 높였다”고 소개했다. 

영화와 창극 무대를 넘나드는 이중 구조로 구성된다. 영화와 창극 속 주인공인 ‘나운규’는 각각 분장실과 창극 무대를 오가며, 현실과 환상을 넘나든다. 

최현묵 극작가는 “실존 인물 나운규의 생애와 그의 대표작 ‘아리랑’의 줄거리를 통해 예술가의 고뇌와 슬픔, 희망과 좌절, 진정한 예술이라는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와 동시에 가족애와 개인적인 사랑 그리고 용서와 화해를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무대 공간은 세 부분으로 구분했다. 분장실을 상징하는 대형 의자 오브제를 왼편, 창극을 상징하는 원형무대를 오른쪽에 뒀다. 두 공간 사이에는 아리랑 고개를 의미하는 경사로를 곡선으로 배치했다. 원형무대 뒤편에는 대형 시계를 설치해 시공간의 이동과 흐름을 표현하며, 과거와 현재를 넘나든다.

지난해 초연 이후 크게 달라진 점은 음악이다. 창극, 오페라, 뮤지컬 등 폭넓은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쳐온 황호준 작곡가가 참여해 모든 곡을 새롭게 썼다. 

이와 함께 배우들의 소리와 합창 등을 적극 활용해 창극 본연의 맛을 살렸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