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식 기자 / 경기도의회 바른정당이 14일 첫 의원총회를 열고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조례 개정을 당론으로 정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제316회 임시회 본회의에 앞서 염동식(평택3) 부의장실에서 의총을 열었다. 창당 뒤 처음 연 의총이다. 
 

바른정당은 이 자리에서 ‘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의원 12명 이상의 정당이 하나의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을 ‘의원 10명 이상’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바른정당 의원이 현재 11명이어서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없는 데 따른 대책이다. 조만간 개정안을 발의해 늦어도 다음 번 임시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바른정당은 앞서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의원 2~3명의 영입을 추진했지만 실패했다.
 

이동화(평택4) 의원은 “역대로 도지사가 속한 정당이 교섭단체의 지위를 얻지 못한 적이 없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얻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낮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도의회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터무니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최호(평택1) 자유한국당 대표는 “9대 들어 한 차례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낮췄다. 상황이 바뀔 때마다 매번 규정을 변경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영환(고양7) 민주당 정책위원장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새누리당(자유한국당)에 있었던 시절, 국민의당의 요건 완화 요구를 거부했다. 진정성이 없다”고 반대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자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에 입당한 염동식(평택3) 의원의 부의장직 반납을 요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염 부의장에게 직 사퇴를 공식 요구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규탄 성명을 내기로 했다. 그래도 사퇴하지 않으면 앞으로 염 부의장이 진행하는 모든 의사일정을 보이콧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상임위원장직은 의원 비율을 고려해 인정하기로 했다. 
 

경기도의회는 전체 의원 126명 가운데 민주당 소속이 72명, 자유한국당 40명, 바른정당 11명, 국민의당 3명이다. 전체 127명 이었지만 자유한국당 윤영창(포천) 의원이 얼마전 포천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