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돈 기자 / 김성원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경기 동두천·연천)이 국립현충원의 부족한 안장 문제를 해결하고 경기도 연천군 및 동두천 등 접경지역 일대의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제3현충원 건립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현재 국립현충원 안장 대상자는 18만여 명에 달하고 있고 이 중 75세 이상 고령자가 27.8%인 5만여 명을 차지하고 있어서 안장수요가 급격하게 증가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매년 연평균 6000명이 안장되고 있으나 지금의 서울 및 대전현충원의 안장여력이 1만6000기에 불과해 몇 년 안에 안장수요 부족사태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국가보훈처는 대전현충원에 총 사업비 578억원을 투입해 봉안묘 1만6700기 및 봉안당 5만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립괴산현충원에 봉안당 5만기 및 제주국립묘지에 봉안묘 1만기를 조성하는 사업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는 이러한 확충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안장수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와 같은 현충원 추가조성이 순국선열 안장수요 확보라는 본연의 목표와 함께 일자리 창출, 생산규모 확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추가 조성 지역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인 공원묘지와 달리 국립현충원의 안장 대상은 군인 및 군무원으로 전사 또는 순직한 자, 전사한 향토예비군, 장관급 장교 또는 20년 이상 군에 복무한 자, 전투에 참가해 무공이 현저한 자, 국장(國葬) 또는 국민장으로 장의된 자,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군인·군무원·경찰관으로 전투·공무수행 중 상이를 입고 퇴직 후 사망한 자, 임무수행 중 전사·순직한 경찰관, 국가 또는 사회에 공헌한 공로가 현저한 자, 대한민국에 공로가 현저한 외국인 사망자 등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을 모시기 위한 시설이다.

또한, 경내에는 무용용사탑, 전쟁기념관, 현충관, 충렬대 등의 시설이 조성돼지역을 대표하는 추모관광시설로 유지된다. 이에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행사가 빈번히 개최돼 유가족은 물론 학생, 일반인 등 국내외 관람객들이 해당지역에 몰리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봉안당 5만기 규모의 국립괴산현충원 조성시 충청북도에 생산유발효과 75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29억원, 고용유발효과 694명, 취업유발효과 724명 등의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이에 김 의원이 경기도 일대의 접경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연천군에 10만기 이상 규모로 제3현충원 조성을 추진하기로 결단을 내렸다. 이를 통해 국가와 민족을 위해 고귀한 삶을 희생하고 아울러 국가발전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긴 분들을 모실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만들어지고 수천억 규모의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제3현충원 건립 추진과 관련해 김 의원은 “서울과 대전 등 국립현충원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서 제3현충원 건립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꼭 건립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호국과 통일의 도시 그리고 수도권에 위치해서 접근성이 뛰어난 경기도 연천군에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김 의원은 “특히 그동안 국가안보를 위해 접경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희생이 매우 컸다”며 “연천군에 충북 괴산보다 약 두 배 규모의 현충원 시설을 만들어서 연천군과 인접지역인 동두천까지도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대책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연천군과 동두천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현충원 유치를 해내겠다는 다짐을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