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옷은 내 옷이 아니다’ 싶은 역할이 있죠. 시나리오를 읽고는 ‘이 역은 정말 힘든 역이다’하는, 두려운 생각이 났습니다.”
 

한석규가 교도소를 배경으로 한 범죄액션영화 ‘프리즌’으로 다음달 스크린에 돌아온다. 그는 지난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CGV왕십리에서 열린 제작보고회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이같이 소개했다.
 

한석규는 이번엔 교도소 안에서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역할을 맡았다. 그는 “본능적으로 두려운 역할 같은 게 있을텐데 이번 역할이 저한테는 그랬다”며 “’왜 나여야 하느냐, 나의 어떤 면 때문인가’ 하는 것을 자꾸 묻는 작업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만큼 매서운 카리스마가 필요했다. 이 때문에 자신이 지닌 특유의 말투도 바꾸려 노력했다. “제 특유의 말투 있잖아요? 관객분들에게 익숙해져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지만 그게 또 큰 단점이죠. 그래서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작품으로 첫 연출에 나선 나현 감독도 이 같은 한석규의 기존 이미지를 염두에 두고 캐스팅했다. 나 감독은 “기존의 중후하고 젠틀한 이미지를 완전히 뒤집어보고 싶었다”며 “이면에 있는 이미지를 끄집어내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한석규의 이미지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이었다”고 전했다.
 

영화는 교도소 수감자들이 밤마다 외부로 나가 완전범죄를 일삼는다는 설정에서 시작됐다. 나 감독은 “아이디어가 어느 날 갑자기 떠올랐다”며 “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죄수라면 이것보다 확실한 알리바이가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외부와 단절된 교도소를 다루는 영화인 만큼 시나리오 준비부터 쉽지는 않았다. “초고를 썼을 때는 단번에 썼어요. 2주 정도 걸려서 ‘아, 난 천재구나’ 했는데 좀 고쳐봐야지 했다가 2년이 걸리더라고요.”
 

영화는 지금은 비어있는 장흥교도소에서 촬영됐다. 설정이 다소 과장돼있는 만큼 현실성을 살리기 위해 더 노력했다.
 

나 감독은 “개연성을 좀 더 주기 위해 교도소의 리얼리티를 많이 두자고 해 신경을 많이 썼다”며 “재소자들이 썼던 소품 등을 적극 활용했다”고 말했다.
 

이번 영화에서 김래원은 교도소에 수감되는 ‘꼴통 경찰’ 역할을 맡았다. 영화 촬영 도중 끊임없이 ‘한 번 더’를 요구하면서 연기에 욕심을 냈다. 김래원은 “좀 더 좋은 게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었다”며 “배우가 고생하고 있으니 감독님이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더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번 영화에서는 정웅인이 범죄에 동참하는 비리 교도소장 역할을 맡고 조재윤이 한석규의 행동대장 역할을, 신성록이 독특한 건달 역할을 맡아 뒤를 받친다. 쇼박스가 배급하는 올해 첫 영화로 다음달 개봉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