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기자 / 삼성전자가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 차원에서 스마트팩토리 지원을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미래 먹거리 육성을 위해 AI(인공지능), 5G, 바이오 등의 분야에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관계부처와 함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 및 협력사와의 현장소통 간담회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삼성이 앞으로의 전반적인 계획을 브리핑해주면서, 스마트팩토리를 지원해주는 것을 1~2차 협력사를 넘어 3차까지 확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삼성측은 김 부총리에게 미래준비의 큰 틀을 위한 혁신과 투자, 상생, 일자리 창출 등 세 가지 사안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플랫폼 경제 등을 이야기하고 정책 역량을 쏟겠다고 했는데, 삼성도 AI, 5G, 바이오, 반도체 이런 부분을 준비한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삼성의 의지를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를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우 가치창출과 일자리창출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삼성전자는 최근 청와대에서 비롯된 ‘구걸 논란’을 의식한 듯 구체적인 투자 규모나 채용 규모는 이날 밝히지 않았다.

김 부총리는 “삼성이 진행한 사업계획 브리핑 이런 것에 구체적인 숫자나 이런 것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기업에 대해 어떤 것을 요청커나 종용하는 것은 제 철학과 맞지 않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이 부회장의 언급 중 크게 기억나는 것은 두 가지로, 하나는 가치창출이고 하나는 일자리 창출”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