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 원광호 기자 /인구 105만 수도권 최대 도시인 경기 고양시는 민선 7기의 새 슬로건으로 ‘평화의 시작 미래의 중심, 고양’으로 정하고 평화경제특별시를 비롯한 4대 시정목표와 5대 대표공약 등 시정운영계획을 23일 발표했다.

당초 이날 예정된 비전 선포식은 태풍대비 재난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취소하고 자료를 배포하는 것으로 대체했다.

이재준 시장은 “새 슬로건은 풍부한 인프라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유한 100만 대도시, 평화를 기회로 삼아 자족기능을 구현하는 미래 대한민국의 중심도시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의 최우선으로 삼은 시정운영의 기본철학으로 ‘사람’과 ‘정의로움’, 자연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적절한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우리가 당연한 권리로 받아 들였던 도시의 개발과 성장은 환경문제, 공동체 단절, 인간소외 등 막대한 채무를 후대에 떠넘기는 일임을 깨달아야 한다”며 “자연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적절한 성장을 이루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로운 고양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4대 시정목표로 ▲미래를 꿈꾸는 평화경제특별시 ▲모두가 함께하는 사람중심도시 ▲풍요로운 삶의 시민행복도시 ▲조화와 균형의 지속가능발전도시를 소개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27개 핵심전략을 설명했다.

5대 대표공약으로는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으로 경기북부 평화경제특별시 도약 ▲파리기후협약 준수 환경정책 수립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고양페이’도입 ▲아시안 하이웨이 구축 ▲민관협치체계 확립 및 주민참여예산제 개선을 꼽았다.

5대 대표공약은 민선7기 출범 이후 약 한 달간 운영한 평화경제준비위원회를 거쳐 83개 공약 중에서 선정됐으며 평화를 통한 중장기적 경제성장과 미세먼지 대책을 포함한 환경문제 해결, 교통난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자치 등 시가 당면한 대표적 현안을 중심으로 결정됐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