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 정석철 기자 / 그동안 교사와 조리사 등 일부 어린이집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 검진이 차량 운전기사 등 전체 어린이집 종사자로 확대될 전망이다.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홍진아 의원 등 소속의원 분들이  보건소 행정감사에서 요구에 따른 것이다.  

이번 11일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홍진아 의원과 부천시보건소 등에 따르면 지난해 2,487명에 대한 잠복결핵 검진을 완료했다는 것. 나머지 2,016명의 보육교사, 원장, 원감, 급식조리사, 운전기사 등 종사자에  대해 올 안에 검진을 완료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홍진아 의원은 보건소 행정사무감사에서 “후진국 병이라고 알고 있고, 우리나라에는 없어졌다고 인식되는 결핵이 다시 큰 문제가 됐다. 지금도 OECD 국가 중 결핵발병 1위 국가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부천시가 2017년 어린이집 종사자 4,873명 중 2,487명에 대해 선제적으로 잠복결핵 검진을 진행한 것은 매우 현명한 판단이었다. 하지만 감염병은 99명의 대응을 잘했어도 1명을 놓치면 소용없다”면서 “그 놓친 1명이 모두를 감염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어린이집 종사자의 전체 검진을 요청했다.

특히 홍 의원은 “실제로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노출돼 감염됐지만 평상시에는 활동하지 않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활동성 결핵으로 변한다. 잠복결핵이 활동성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은 10%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기 아이들을 상대하고 있는 어린이집 특성상 매우 중요한 대목이다”고 말했다.

또 홍 의원은“하지만 잠복결핵 검진결과가 개인정보로 분류돼 개인에게만 통보되고, 보건소에 통보되지 않고 잠복결핵 치료약의 부작용과 치료기간도 3개월에서 9개월이 걸려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또한 홍진아 의원은 “이런 현실을 감안하면 잠복결핵의 경각심과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하는 교육을 진행해 한 건당 2만5천 원 씩 하는 검사가 무용지물로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홍진아  의원 등의 요청에 따라 지난 11일부터 보육교사 원감 원장 등 1,358명 등에 대해 1차 검진, 10월 24일부터 조리원 등 기타 종사자 등 658명에 대한 2차 검진 등 모두 2016명에 대해 잠복결핵 검진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