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지도자의 분노는 피바람을 일으킨다”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반박에 대해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심 없이 어떻게 정의를 바로 세우겠나”라고 재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우체국에서 집배원들과 우편업무를 체험한 후 기자들과 만나 자신이 안 지사의 ‘선의 발언’을 “분노가 빠져있다”고 비판한 것을 안 지사가 ‘지도자의 분노는 피바람을 일으킨다’고 반박한 것에 대한 입장을 요구받고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지금 우리 분노는 사람에 대한 증오가 아니다.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심 없이 어떻게 정의를 바로 세우겠나”라며 “국민들은 적폐청산, 국가대개혁을 요구하는데 그것은 정말 오래된 적폐에 대한 뜨거운 분노 그것을 타파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거나 기득권 세력과 적절히 손잡고 타협하는 방식으로 해결 어렵다”면서 안 전 지사의 대연정론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안 지사는 지난 19일 오후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을 평가하며,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과 국민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시려고 그랬는데 그게 뜻대로 안 된 것”이라고 말해 야권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 대선 후보직을 놓고 경쟁 중인 문 전 대표도 “안 지사가 선의로 한 말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의 말에는 분노가 빠져있다. 분노는 정의의 출발이다.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가 있어야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문 전 대표가 정확하게 말했다. 제가 분노를 사용하지 않았다”며 “대한민국을 이끌어야 될 지도자 일때는 그 분노라는 감정이 너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지도자로서의 분노라는 것은 그 단어 하나만 써도 많은 사람들이 피바람이 난다”고 맞섰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