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창 기자 / 
경기도의회 다문화가족·이주민 지원 특별위원회 박동현 위원장(수원4, 더민주)을 비롯한 이상희(시흥4, 더민주), 윤화섭(안산3, 더민주), 이동화(평택4, 바른정당), 박순자 의원(비례, 새누리) 등은 지난 20일 시흥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시흥시 정왕동 소재)를 현장 방문<사진>했다. 
 

현장방문은 센터의 주요 현안에 대해 대해 청취한 후 질의·답변의 시간을 가지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박동현 위원장은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센터 관계자를 격려하면서도 “다문화가족에 대한 전문상담사 1명으로는 제대로 된 대응이 어려우니 다양한 언어별 전문상담사의 배치가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상희 의원은 “현재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정책도 중요하지만 시흥, 안산, 수원, 화성 등 다문화가족이 밀집된 지역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특화된 정책개발을 위해 도에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윤화섭 의원은 “한국어 준비가 전혀 안된 외국인근로자들의 중도입국 자녀들은 언어장벽이 심각하므로 일정 기간 한국어를 가르친 후 학교에 진학시켜 이들이 정상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동화 경기도의원은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G-SEEK(지식)’ 온라인 평생교육 강좌에도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있으니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