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진 기자 /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대표 염종현)은 지난 26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경기도 공공택지개발의 문제점과 대안 찾기’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도의회 제1교육위원회 장대석(시흥2)의원이 제안했으며,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송미희 위원장, 목감지구입주자대표회의총연합회 시민단체, 관계 공무원, 도민 등이 참석했다.

좌장을 맡은 장대석 의원은 “공공택지개발은 주거공급 뿐만 아니라, 주변 상권, 지역 개발까지 이뤄지는 대규모 사업이다. 허나 초기 주변 인프라 부족, 교통 혼잡, 교육여건 미확보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현 시흥시 공공택지개발지구에 대한 현황을 점검해보고 현장 관계자들과 함께 단기·중기·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며 토론회의 목적을 밝혔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단국대 건축학과 홍경구 교수는 도시의 변화과정과 신시가지 개발사업에 대한 계획 방안을 제시했으며, 시흥시의회 송미희 위원장, 목감지구입주자 총연합회 김현민 회장 등은 시흥시 주요 택지개발사업 지구인 장현, 은계, 목감지구 현장의 문제점, 개발 사업, 정책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토론회를 제안한 장대석(시흥2)의원은 “시흥은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장점과 토지이용이 용이한 장점을 가진 곳”이라며 “수요자 중심의 개발, 교통·교육 환경 개선, 복합커뮤니티 형성 등이 함께 이루어지는 효율적인 공공택지개발이 도시개발 시기에 맞춰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