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식 기자 /
 20여년 전부터 경기북부 정치권에서 제기돼 왔던 ‘경기도 분도론’이 학술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향후 이와 관련 경기북부의 새로운 발전 방향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경기북부 도의원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경기북부 특히 경원축(의·양·동·연천·포천 등) 출신 도의원들은 지난 10일 포럼 (명칭-’평화시대 경기도 발전포럼’)(이하 경기발전포럼)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토론·연구활동에 나섰다. 

‘경기발전포럼’(회장 최경자)은 30일 오후 2시 경기도북부청사에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경기도 분도 논의 배경과 경기북부 발전의 방향’ 모색을 위한 학술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문석균 민주당 의정부(갑) 수석부위원장, 김민철 민주당 의정부(을) 지역위원장, 대진대 허훈 교수와 지역의 시민단체장 등 30여 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경기도 분도론은 지난 1992년 대선 당시 김영삼 후보가 공약사항으로 제시한 이후 그동안 의정부를 중심으로 문희상 국회의원과 지역의 많은 시민단체들이 그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 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번 포럼을 주도하고 있는 최경자 회장은 개회 인사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경기도 분도론을 보다 이론적으로 재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경기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려고 한다”며 “무엇보다 경기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행정의 효율성 제고 그리고 주민생활 편익 증대를 위해 자치행정 차원의 분도 논의는 앞으로 활발히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는 최 회장 등 도의원 11명과 대진대 허훈 교수 등 3명이 연구진으로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12월 말 최종 보고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허훈 교수가 밝힌 경기도 현황 자료(10월30일 자)에 따르면 현재 경기북부 인구는 380여 만명 (2017년 기준)으로 경기도 전체의 40%을 차지하고 있고 남부에 비해 도시화 수준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 

지방세수와 재정자립도는 남부에 비해 각각 28%와 44%(2016년 기준)에 머물러 있다. 경기북부·남부간 경제활동 지표와 제조업 차이는 더욱 심각하다. 

경기북부는 사업체 수에 비해 종사자와 부가가치액의 비중이 낮은 저부가가치 중심의 제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단지도 개수는 많지만 수출액과 종업원 수는 남부에 비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정주 인프라(2016 기준)를 나타내는 아파트 건립 수는 남부에 비해 26% 수준이고 백화점 등 쇼핑센터 입점도 41.4% 밖에 되지 않는다. 

경기북부 지역은 넓은 면적에 비해 도로율도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도로비율은 경기도 전체의 28.86%(2017 기준)이고 이는 남부 도로의 40.6%에 해당하는 수치다. 

허 교수는 자료 현황 설명에서 “지금이 경기도 북부와 남부의 균형 발전을 위한 ‘분도론’ 제기가 여론에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