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정석철 기자 / 
 자유한국당 중진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탄핵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반박이 나왔다. 

홍문종 의원은 지난달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탄핵에 대한 우리 입장을 이야기해야 한다”며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당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을 나갔던 사람들이 들어와서는 한 번도 반성하지 않고 그런 사람들이 무엇을 비판하겠다는 건가”라며 “당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당을 저주하고 침 뱉고 탄핵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각성하고 반성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진석 의원은 “시의적절한 아이디어는 아닌 거 같다”라며 “국민이 바라는 건 지금 탄핵 문제를 다시 꺼내 갈등하는 게 아니라 문재인 정부 실정을 견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모두에게 책임이 있고 모두가 죄인인 것을 끄집어내서 어떻게 하자는 건가”라며 “제1 야당의 힘을 모아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는 것이 사명이고 책무”라고 강조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홍 의원의 이야기를 무겁게 듣겠다”며 “(탄핵 문제는)언제 이야기 되도 돼야 하는데 시점과 방법의 문제”라고 답했다. 

그는 “그런 토론이나 논의가 당의 통합성을 깨서는 안 된다”며 “당의 중심성과 구심성을 강화하면서 그런 문제 풀어나가는 게 맞지 않느냐는 생각을 한다”라고 덧붙였다. 

계파 갈등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계파 갈등이 강해졌다는 건 절대 아니고 새로 살아난다는 것도 아니다”라며 “부정적으로 볼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다양한 입장과 인식이 존재하고 있다”며 “과거를 부정하고 원망하고 미워하면서 국민 신뢰를 확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