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철 기자 / 민주평화당 여성위원회는 최근 5·18 민주화운동 당시 발생한 성폭력 사건 발생 사실이 드러난 것과 관련해 가해자를 특정해 엄벌하고 최종책임자인 전두환 전 대통령을 법정에 세워야한다고 촉구했다.

평화당 여성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오전 성명을 내어 “5·18 당시 신군부에 의해 성폭력 피해를 당한 피해 생존자들이 용기를 내어 진실을 증언해준 것에 경의를 표하며, 이들 피해 생존자들이 2차 피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정부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5·18 계엄군 등 성폭력 공동조사단은 5·18 당시 신군부에 의해 자행된 성폭력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에 따르면 드러난 성폭력 피해사실만 17건, 당시 여고성과 30대 주부, 회사직원 등이 성폭력 피해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평화당 여성위는 “피해 여성들의 진술에는 다수의 군인들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는 부분이 있어 더욱 충격적”이라며 “전두환 신군부의 천인공로할 만행에 대해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파악한 정보에 의하면 현재 접수된 피해사실 17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다. 앞으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면 더 많은 피해생존자들의 피해사실이 확인될 것”이라며 “5·18 성폭력 피해생존자들의 피해사실에 대한 명확한 조사와 이에 따른 국가의 공식사과 그리고 피해에 대한 배상도 제대로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여성위는 진상규명위원 추천을 미루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하루빨리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법률에 의거한 정상적인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한국당이 조속히 조사위원을 추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만약 한국당이 조사위원 추천을 계속 미룬다면 이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책동이라고 간주하고 한국당 추천 조사위원 없이 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아울러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향해서도 “5·18 성폭력 가해자들을 특정해 그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실질적인 최종 책임자인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를 통해 5·18 성폭력의 전모를 밝히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