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지 기자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시작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의 ‘랭면 목구멍’ 발언에 대한 진위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평화번영포럼 창립기념행사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리 위원장의 “랭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 발언에 관한 질문에 “제가 그 (발언) 자리에 없었기에 다시 한번 어떤 상황인지(확인해보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조 장관은 지난달 29일 외통위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옥류관 오찬 때 리 위원장이 대기업 총수들에게 “랭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말했다고 주장하자 “좀 더 남북 간 전체적으로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라는 취지)”라고 평가했다.

이어 같은 당 김무성 의원이 “버르장머리 없는 놈 혼내야 할 거 아닙니까”라고 질책하자 조 장관은 “그 이야기를 나중에 들었다. 직접 그 자리에 있지 않았다. 짚고 넘어가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리 위원장이 ‘랭면’ 발언을 했음을 사실상 시인했다. 

하지만 논란은 더욱 확대됐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 감사에서 재벌총수에게 전화로 확인했으나 ‘그런 일 없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반면, 서훈 국정원장은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짚어야 하는 문제”라며 여지를 남겼다. 

논란이 커지자 조 장관도 한 발 뺐다. 조 장관은 이날 ‘국감장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건너 건너서, 그때 평양 정상회담 때 바쁜 일정 중에 얼핏 (누군가) 이야기한 거라서 어쨌든 좀 더 정확한 건 제가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