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5년도 성남미디어페스티벌 영상․사진 콘텐츠 공모전’ 당선작 시상식 때
진종수 기자 / 
성남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성남미디어센터가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2016 제4회 성남미디어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8일부터 성남미디어센터 일대에서 진행하는 이번 페스티벌에는 미디어특강부터 영화제, 시민들의 영상․사진 작품 전시 및 상영, 미디어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먼저 △미디어협동조합 ‘와보숑’의 김재현 이사장과 함께 하는 ‘마을미디어 특강’이 18일 오후 7시부터 성남미디어센터 다목적 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서울시 성북구 주민들이 직접 만든 마을방송 ‘와보숑 TV'의 활동을 통해 영상마을미디어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0일 저녁 7시부터는 큐브플라자 3층 미디어홀에서 영화 ‘비밀은 없다’ 이경미 감독과 함께 영화를 감상하고 대화를 나누는 전문가 특강이, △25일 저녁 7시에는 이수현 트레저헌터와 함께 유튜브(Youtube) Content ID 시스템과 저작권 상식을 이해할 수 있는 ‘저작권 특강’이 이어진다. 

시민 제작단이나 마을활동가, 미디어 창작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 성남미디어센터 ‘시민프로그래머 양성과정’ 수료생들이 모여 직접 영화제를 기획하고 영화를 선정하며 관객들과 소통하는 ‘시민영화기획자’가 진행하는 ‘성남사는 영화제’는 19일과 26일 저녁 7시, 미디어홀에서 펼쳐지며 단편영화 ‘여름밤’과 ‘장모나 나’를 각각 상영하며 상영 이후 감독과의 대화와 축하공연 등으로 관객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 밖에 시민들이 우리 동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영상 및 사진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제4회 성남미디어페스티벌 영상․사진 콘텐츠 공모전’ 당선작 중 사진 부문 작품들은 11월 5일까지 성남미디어센터 미디어갤러리에 전시되며 영상 부문 작품들은 21일 오후 7시, 미디어홀에서 상영하며 상영회 후에는 당선작들에 대한 시상식도 이어진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도 22일 오후 1시부터 펼쳐진다. 다목적스튜디오에서는 요즘 주목받고 있는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장비 전시와 함께 직접 촬영 및 편집까지 경험할 수 있으며 라디오체험과 사진 동영상 앨범 제작, 시각특수효과 체험, 중형카메라와 증강현실앱 촬영을 체험해보는 상상사진관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미디어와 친숙해지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특강을 비롯해 모든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성남미디어센터 홈페이지(www.snmedia.or.kr)에서 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남미디어센터(☏031-724-8370)로 문의하면 된다.

성남미디어센터는 이번 ‘제4회 성남미디어페스티벌’에 ‘영화읽기모임’ ‘시민제작단’ ‘시민영화기획자’ 등 시민들이 직접 기획부터 진행 등에 참여하는 등 보다 시민 중심의 미디어 축제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