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성인 공연의 제작 과정을 공유하는 무대가 펼쳐진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가 오는 14일부터 24일까지 ‘서치 라이트(SEARCH WRIGHT) 2017’를 펼친다. 

남산예술센터가 올해 새롭게 진행한 공모(公募)다. 작품의 아이디어를 찾는 리서치부터 리딩과 무대화 과정에 이르기까지 창작의 모든 단계를 수용한다. 

완성 작품이 있어야만 무대에 오를 수 있는 기존의 공모와 다른 점이 눈길을 끈다. 

신작을 준비하는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3주 동안 진행했다. 총 90여개 중 최종 8편을 선정하고 극장이 기획한 무대를 1편 추가했다. 

△작가의 상상력에 관객들이 동참할 수 있는지를 실험하는 낭독공연 ‘환상 속의 그대’(정진새 작/연출, 14일) △웨일즈 국립극장의 스터디를 통한 공공극장의 역할 탐구 ‘빅 데모크러시 프로젝트’(사이먼 코츠, 15일) △여전히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폭로하는 공개토론 ‘마지막 황군’(강훈구 작/연출, 16일) △ 가을에 정식 공연을 앞두고 작품의 역사적 공감대를 확인하는 낭독공연 ‘두 번째 시간’(이보람 작/백석현 연출, 17일) 등이 오른다. 

△안무가로 더 알려진 연출가의 극장 사용법 쇼케이스 ‘데우스 엑스 마키나 인 남산’(정세영 연출, 22일) △극장을 새로운 시선으로 측정하려는 작가의 리서치 발표 ‘턴 리프(Turn leap): 극장을 측정하는 작가들’(리서치 장현준, 차지량, 22일) △제18회 서울변방연극제 개막공연의 키워드를 찾기 위한 렉처 퍼포먼스 ‘25시-극장전’(서울변방연극제, 23일) △한국 공연을 준비하며, 일본 작가가 그려낸 조선 시대를 검토하고 인물을 재해석하는 낭독공연 ‘소에츠-한반도의 하얀 태양’(오사다 이쿠에 작/김재엽 연출, 이홍이 번역, 24일)이 이어진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는 테이블이나 메모장과 같은 내밀한 곳에서 시작돼 정식 공연으로 선보이기 전까지 대중과 만나기 어려웠다”며 “남산예술센터는 이런 내밀한 아이디어에 서치라이트를 비추고 예술가, 극장, 관객과 기획자가 모두 공유하면서 작품을 다각도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