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품목의 단가 상승과 수요 회복으로 3월에도 수출이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무역보험공사에서 정만기 1차관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해 3월 수출동향을 점검하고, 수출 관련 업계 애로사항 및 해결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11개 주요 업종 협단체와 코트라·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 관련 업계 애로사항을 점검·관리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종별 협 단체는 대부분 주력품목이 단가 상승 및 수요 회복으로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반도체·평판DP·석유제품·석유화학 등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가며 총수출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했다.

3월에도 수출이 늘어난다면 2011년 12월 이후 5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5개월 연속 수출이 증가하게 된다.

수출과 관련해 제기된 총 41건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9건을 조치하는 등 40건의 애로사항을 수용하거나 조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환율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환 변동보험료 지원 확대 및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양허 개선 요청 등 새로운 애로사항 9건도 이날 회의에서 제기됐다.

정 차관은 "전 세계 보호무역주의의 확산과 미·중 통상현안으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대통령이 궐위되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최근의 수출회복세가 대외여건에 흔들리지 않도록 점검회의를 통해 새로운 수출 관련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