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 / 코카-콜라사, 세계자연기금(WWF),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강원도, 국립공원관리공단, 에코그린캠퍼스(삼양목장) 등이 21일 친환경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통합적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 협약식’을 열었다.

코카-콜라사 등은 ‘세계 물의 날’을 하루 앞둔 이날 서울 중구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협약식을 갖고 강원도 평창 오대산국립공원 내 질뫼늪-삼정호 유역권 일대의 통합적 수자원
관리를 위한 정부-시민사회-기업 간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이번 프로젝트 대상지는 오대산국립공원 지역인 소황병산에서 흘러내리는 송천 수계와 질뫼늪에서 약 1.3km 하류에 위치한 곳으로 면적은 약 0.5헥타르(ha)다. 에코그린캠퍼스
(삼양목장)에 물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됐으며, 현재는 천연기념물 원앙을 포함한 다양한 야생동식물의 서식지 기능을 유지하는데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강원도와 코카-콜라사 등은 올해 일차적으로 삼정호 내 습지 식생, 주변 관목 식재를 통해 목초지 중심의 주변 생태계에 깨끗한 수자원을 공급한다.

평창올림픽이 끝난 후에는 지속 가능한 수자원 조성, 질뫼늪-삼정호 일대의 통합적인 유역권 관리를 통해 해당 지역 내 생물다양성을 증진하고 서식지를 보호해나갈 예정이다. 

 ‘통합적 수자원관리 프로젝트’는 코카-콜라사의 ‘글로벌 물환원 프로젝트’ 일환으로 출발했다. 지난 1928년 암스테르담올림픽 이후 90여년간 지속적으로 올림픽 파트너로 활동
한 코카-콜라가 우리나라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한 한국형 물환원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한국 코카-콜라 이창엽 대표는 “이번 통합적 수자원관리 프로젝트를 통해 친환경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해
당 유역권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WWF와 함께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 윤세웅 대표, 강원도 맹성규 경제부지사, 국립공원관리공단 박보환 이사장,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이희범 위원장, 대관령 삼양목장 김정수 대표이사, 김연아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