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환 기자 /
동구(구청장 이흥수)는 송현초교 앞 원도심 일원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오는 ‘2017 도시활력증진사업’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국·시비 포함 총 사업비 20억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고 밝혔다.

도시활력증진사업은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에 따라 자치단체 스스로 마을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사업예산을 정부가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사업으로 이번 공모사업에 응모한 동구는 사업취지에 가장 적합한 지역인 송현초교 앞 주변지역을 후보지로 정하고 다양한 사업 아이템과 지역 자산을 활용한 맞춤형 사업계획을 수립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추진할 도시활력증진사업은 정주환경 개선 및 중심통학로 안전확보 등을 주요사업으로 오는 2017년부터 사업을 착수해 2019년까지 도시재생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이번 도시활력증진사업 추진으로 낙후되고 침체된 송현초교 앞 주변 원도심이 과거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주민 참여형 도시재생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동구는 지난 2015년도 만석어촌마을과 2016년도 만북접경지역 취약지역개선 국비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결실을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