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의 자국민 억류로 인한 인질 사태에도 불구하고 북한 주재 대사관을 폐쇄하지 않고 북한인 근로자의 자국내 외화벌이 활동도 계속 허용한다고 밝혔다.

2일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 중궈바오 등은 전날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부총리는 “우리는 북한과 단교하거나 대사관을 폐쇄할 의사가 없으며, 북한 역시 말레이시아 대사관을 폐쇄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자히드 부총리는 또 “말레이시아 내 북한인 출국금지 조치가 해제됐고 북한인들은 자유롭게 말레이시아를 방문할 수 있게 됐다”며 “다만, 북한인들은 말레이시아에 체류하는 동
안 우리의 이민 관련 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인도를 공식 방문 중인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는 북한의 자국민 억류로 인한 인질사태가 종결된 만큼 말레이시아는 북한과의 외교적 관계를 단절하지 않을 것이
라고 전했다.

다만, 말레이시아에서 불법 체류했다가 당국에 체포된 북한인은 다 본국으로 보내진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현지 언론 더 스타에 따르면 마시르 쿠잣 말레이시아 내무부 차관은 “이민법 위반 혐의로 말레이시아 당국에 체포된 북한 근로자들은 김정남의 시신 인도와 북한내 말
레이시아인 억류자 송환이 마무리된 직후 전원 본국으로 추방됐다”고 말했다.

추방당한 북한 노동자들은 지난달 31일 빈툴루 공항에서 수도인 쿠알라룸푸르 공항으로 이송한 뒤 다시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보내진 것으로 알려졌다.

마시르 차관은 “향후 북한 근로자의 입국 절차는 기존과 동일하게 진행될 것”이라면서 “북한 근로자 유입 여부는 업계의 수요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