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수 기자 /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난 10월 19일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에서 ‘사람중심 이야기마당’ 스물여덟 번째로 다문화가족 및 관계자와 대화를 가졌다.

이번 이야기마당은 다문화 가족의 권익보호와 인권향상을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발전방안을 공유하고자 안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일본, 캄보디아 등 10개국 이상의 외국인과 다문화 가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각국 언어로 참석자들에게 환영 인사를 건네며 안산시에 살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 안산시민으로서 적응하며 살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할 점을 편안하게 이야기해 달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참석자들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동아리 모임 공간 확충’, ‘놀이방 돌봄 선생님 증원’,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 발급 시 불편한 점’, ‘중도입국 아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필요등 안산에 거주하면서 겪는 애로사항 뿐 만 아니라 각 국의 연대조직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기회 확대와 봉사의 의지도 함께 내비쳤다.

제 시장은 안산시가 꿈꾸는 미래는 나라, 피부색, 나이 등으로 차별받지 않고 구분 없이 사는 세상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고, 서로 협력해 미래를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전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