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장하성 정책실장이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별마당도서관에서 열린 공정경제 전략회의에서 공정경제 성과 및 향후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과 장하성 정책실장이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별마당도서관에서 열린 공정경제 전략회의에서 공정경제 성과 및 향후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정석철 기자 / 두 야당이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에 대한 책임을 물어 요구했던 경제사령탑 교체 인사가 단행됨에 따라 야권에서는 어느정도 존재감을 과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비록 경체팀 교체가 여권 핵심의 결정이라고는 하지만 그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이 부분을 줄기차게 요구했다는 점에서 향후에도 경제부분에서는 야권의 목소리가 더욱 커질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실제야권에서는 현재의 경제위기를 놓고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고집했기 때문이라는 논리를 고수해 왔다. 특히 이 정책을 주도한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제실정의 주범 격으로 몰아붙이기도 했다. 더구나 혁신성장에 무게를 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의 갈등이 깊어짐에 따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직접 전면에 나서 ‘장하성 때리기’에 몰두하다시피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장 전 실장을 겨냥해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경제가 곤두박질쳤다”며 “하루라도 빨리 해임시키는 게 정답”이라고 공세를 펼쳤다.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장 전 실장을 ‘소득주도성장 주역’으로 비유하면서 “장 실장은 경제정책을 잘못 잡고도 반성은커녕 억지를 쓰며, 실상을 왜곡하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청와대는 결국 ‘경제 투톱’으로 불리는 두사람을 9일 동시에 교체했다. 이같은 인사를 단행한 배경에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한국경제 위기감에 대한 불안감을 가라앉히고 저성과로 꼬일대로 꼬인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쇄신책이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더 나아가 김 부총리와 장 전 실장이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놓고 장외의 논리 대결을 펼친 것도 시장경제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같은 현 정부의경제실정 부분을 야권이 집요하게 파고 들어 나름대로의 수확을 거둔 것으로 보고 있다. 어쨌든 현 정부가 두 사람을 교체함으로써 야권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하면서 경제적 위기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야권은 문재인 정부 출범 1년6개월 만에 두 경제사령탑을 끌어내린 전과(戰果)를 앞세워 대정부 압박의 고삐를 더욱 바짝 조일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총괄했던 장하성 실장이 물러나긴 했지만 후임자로 김수현 사회수석이 내정됨으로써 현 정부가 소득주도성장 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커 야권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타깃 화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