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진 기자 / 경기도 내 학생과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안양과 부천에 소재한 경기도학생체육관에 대한 노후시설 개선사업이 머지않아 이뤄질 전망이다.
경기도의회 조광희 제2교육위원장(더민주, 안양5)은 도교육청과 안양시 및 부천시 간에 경기도학생체육관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소속기관변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12일 밝혔다.
경기도학생체육관(평촌/도당)은 경기도 관내 학교 체육교육활동, 엘리트 선수 육성, 지역 주민의 평생체육을 위한 편의시설 제공 등을 목적으로 2001년 12월 개관한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이다.
체육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방과 후 특기적성활동의 활성화, 학생선수 훈련 및 지역주민 생활체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체육관별로 차이는 있지만 주요 시설로는 종합체육관, 헬스장, 무용실 등으로 학교체육활동의 질 향상과 건전한 청소년 문화 창달은 물론, 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환경 조성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이다.
다만, 완공된 지 20년이 다 돼가는 건물로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돼 시설의 현대화에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상태였으나 이번에 학생체육관 기능이관이 원만하게 진행됨으로서 현대화사업의 물꼬를 트게 됐다.
조광희 위원장은 “도교육청과 지자체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접점을 찾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면서 “앞으로 체육관 현대화 사업에는 학생과 도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 지역의 명물로 재탄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요즘 복합화 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가 큰 만큼 경기도학생체육관이 학생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화 시설로 추진되도록 의회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