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인적 청산 대상으로 지난 20대 총선 당시 ‘진박(眞朴·진짜 친박)’ 공천 파문을 일으킨 의원들과 영남권 다선 의원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태 사무총장은 지난주 두 차례 내부 회의를 거쳐 인적 청산 대상에 관한 정성평가 기준 및 방법을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조강특위가 마련한 구체적인 기준으로는 ▲미온적인 문재인정부·대여 투쟁 인사 ▲반(反)시장적 정책수립·입법 참여 인사 ▲자유민주주의 및 안보의식이 부족한 인사 ▲2016년 제20대 총선 ‘진박 공천’ 관여 인사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개입 인사 ▲당 분열 관련 책임 인사 ▲존재감과 활동이 미미한 영남 다선 인사 등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당의 갈등과 분열의 시작점이고 당이 서서히 기울게 만든 2016년 총선 공천 과정을 정확하게 살피고 이에 핵심적으로 관여했던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며 “또한, 당이 공당이 아닌 사당이 되도록 앞장서고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참신한 신인 발굴을 명분으로 영남 다선 의원들에 대한 교체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 사무총장은 “유능하고 참신한 신인을 발굴하고 영입하기 위해서라도 정치 지형상 우리에게 유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야당의원으로서의 존재감과 활동이 미미한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며 “대선패배와 문재인정부 폭주의 계기가 됐던 당 분열의 책임이 있는 분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의 근간인 보수와 거리가 먼 인사들도 청산 대상이다. 
김 사무총장은 “시장경제 수호자의 역할을 도외시하고 반시장적 입장을 갖고 정책수립과 입법에 참여한 사람에 대한 분들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며 “분명한 자유민주주의관과 안보관을 지니면서 당당하고 유능하게 우리 당의 입장을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