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21일 대통령 직속 국정 과제 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 뒤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문 대통령이 21일 대통령 직속 국정 과제 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 뒤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이종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국정 과제 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에게 “지금까지는 국정 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의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구현자가 돼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직속 국정 과제 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앞으로 위원회가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며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내년은 정부 의지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첫해다. 그 과정에서 국정 과제와 핵심 정책이 타당하게 설정된 것인지 점검·평가해달라”며 “ 나아가 보강하고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면 언제든 조언을 아끼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등 국정 과제 협의회 대표들이 참석했다. 
대통령 자문기구에서는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함께했다. 공식 출범을 앞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상현 위원장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각 위원회의 성과와 관련해 “포용국가 비전전략을 만들었고 국가균형발전, 일자리 로드맵, 4차 산업혁명, 자치분권, 신북방 등 분야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금까지 각 위원회가 국정 과제의 큰 지도를 그려줬다”며 “이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지도에 따라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출범 이후 정의로운 나라의 토양 위에 번영의 나무를 심고자 했다”며 “그 비전이 국민 삶 속에 뿌리내리고 열매를 맺고 소수만이 혜택을 보는 게 아니라 온 국민이 나누는 게 포용성장, 포용국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지금 ‘포용적 성장, 지속가능발전, 사람 중심’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데 이것이 대한민국과 문재인 정부에서만 특별한 가치로 고민하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동시대적 고민이랄까 국제사회와 세계 모든 나라의 공통된 고민이고 관심”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