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단원구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흥권)는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정치후원금 모금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정치후원금은 정치 자금을 당사자 간에 직접 주고받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쉬운 청탁이나 각종 비리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기탁금은 중앙선관위에서 기탁 받아 일정한 조건을 갖춘 정당에 지급하는 제도이며, 후원금은 특정 정당·정치인을 후원하기 위하여 선관위에 등록된 후원회에 기부하는 제도를 말한다. 
특히, 자발적인 소액다수의 후원금은 국민과 정치 사이에 신뢰를 쌓고 정치인 등으로 하여금 좋은 의정활동, 깨끗한 정치를 하게끔 하는 제도이다. 뿐만 아니라, 선관위를 통한 정치자금 기탁금은 정당의 당원이 될 수 없는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원도 기탁이 가능하다.
 정치후원금의 기부방법은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에 접속해 기탁금이나 후원금을 선택해 기부할 수 있으며,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 결제 등으로 가능하다.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면 10만원까지는 전액을, 10만원을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일정 기준에 따라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안산시단원구위원회는 “정치후원금 제도는 열심히 일하는 정치인들에게 유권자가 직접 정치인에게 후원금을 제공함으로써 정치인들이 국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헌신하도록 촉구할 수 있는 제도이므로 소액다수의 정치자금 기부가 절실하다”고 밝히고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권민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